땅속의 시인들

투명한 유리문에 하얀 글자가 떠오른다. 교과서에서 이름깨나 들어 본 시인의 시, 동시같이 맑은 시, 나와 같은 생각을 품은 일상적인 시까지. 평범한 사람들의 감성이 하나 둘 지하철 스크린도어 위에 그려진다. 열차를 기다리는 3분 남짓한 시간. 잠시나마 허공이 아닌 글자들을 마주할 때, 어쩌면 무료하게 흘려보냈을 지 모를 순간이 흐뭇한 미소로 채워진다.

그렇게 열차는 출발한다

“웰컴 투 헬. 지옥철에 탑승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이 열차는 내부순환선으로 죽음의 코스를 순회할 예정이며 출•퇴근길 VIP 여러분을 위해 신도림, 신도림역에서 잠시 쉬어갈 예정입니다.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에게 자리를 양보해 주시기 바라며, 피로와 짜증에게도 양보 부탁 드립니다. 이제 곧 열차 출발합니다. 출입문이 닫힙니다.”

7시를 갓 지난 이른 아침이지만 지하철은 발 디딜 틈 없이 들어선 사람들로 빽빽하다. 숨 쉴 때마다 느껴지는 더운 공기에 숨이 턱턱 막히지만 도시 사람들에겐 일상적인 일이다. 막히지 않아 좋다, 시설도 좋고 길 찾기가 편하다, 카드만 찍으면 어디로든 환승이 가능하다. 그래서 어딘가로 가야 한다면 으레 지하철을 이용하려니 생각이 든다.

편리함도 있지만,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탓에 사건•사고도 끊이질 않는다. 인생을 비관하며 철로로 뛰어내리는 사람, 술에 취해 몸을 못 가누는 사람, 실수로 발을 헛디딘 사람. 사람들은 열차가 들어오는 아찔한 철로에 던져졌고 뉴스는 때때로 이런 소식을 전했다. 언제부터였을까. 시민의 안전을 위해 스크린도어가 설치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몇 군데 시범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1호선부터 9호선까지 거의 모든 역에 스크린도어가 들어섰다.

그리고 시가 쓰이기 시작했다. 이해인, 도종환, 김용택, 고은 등 교과서에서 이름깨나 들어 본 유명 시인의 시부터 등단하지 않은 일반인의 시까지. 인생이 무상하구나 한숨짓는 시부터 지하철 출•퇴근길 내 모습을 돌아보며 미소 짓는 시까지. 서울시가 주최한 지하철 스크린도어 시 공모전에서 입상한 평범한 사람의 일상도 담겨, 읽다 보면 내 얘기인가 싶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공감과 추억이 담긴 시민의 이야기

시를 통해 지하철은 각자의 목적지를 향해 기계적으로 타고 내리는 딱딱한 공간이 아닌, 소통의 공간이자 만남의 광장이 되었다. 스크린도어 시 프로젝트가 감성의 메마름을 호소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새로운 의미와 활력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스크린도어 시는, 공감대다

“부끄러운 얘기지만, 저도 가끔 시를 써보곤 해요. 말은 안 해도 누구나 그런 경험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시인이 아닌 이상 많이 부족하겠지만, 나름대로 시를 써보고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거든요. 지하철에 쓰인 시를 보면, 와 잘 쓴다! 나도 저렇게 쓸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나와 같은 평범한 사람의 시도 있다는 사실에 어쩐지 친근하고 가깝게 느껴져요. 피곤한 출•퇴근길에 활력소가 되기도 하고요. (직장인, 25세)”

스크린도어 시는, 소통이다

“공무원 생활을 끝내고 30년 동안 법무사로 일하면서 하루에도 수차례 지하철을 이용하게 됐어요. 가끔 시간이 나면 스크린도어에 있는 시를 하나씩 다 읽어보곤 해요. 어떤 시는 읽는 순간 가슴에 뭐가 콱 박히기도 하고, 어떤 시는 솔직히 공감도 안 되고 이해도 안 되죠. 저 사람이 무슨 뜻으로 이 시를 쓴 건가 하고. 왜 김소월, 이육사 이런 시인들 있잖아요, 누구나 알 만한. 그런 시인들 시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사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우리 때랑은 너무 달라서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게 없잖아요. 그런데 그들도 윤동주, 김소월은 알 거 아니에요. 이름도 모르는 일반인 시보다는 유명한 시인의 시가, 남녀노소 불문하고 같이 읽고 느낄 수 있으니까 좋지 않겠어요? (법무사, 78세)”

스크린도어 시는, 추억이다

“집에만 있다가 모임이 있거나 병원에 갈 때 가끔 지하철을 타는데, 시설도 좋지만 처음에 시가 쓰인 걸 보고 매우 감탄했어요. 특히 저 같은 주부는 집에만 있는 시간이 많아서 여가생활도 즐기기 어렵고, 가사일 때문에 시를 읽을 여유도 없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잠깐이나마 지하철에서 감성적인 시를 읽을 수 있다는 게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르겠어요. 여고 시절 생각도 나고. 그땐 서로 편지로 시도 써 주고 그랬답니다. (주부, 53세)”

지하철, 전혀 모르는 낯선 얼굴들이지만 어느 순간 한 자리에서 만나고 금세 헤어진다. 열차가 들어오길 기다리는 몇 분간, 텅 빈 철로를 마주하고 서 있는 시간은 피로의 시간이다.

시가 쓰이는 걸 알아채지 못했듯, 일상에서 잠시 시 한 편 읽는다고 대단한 변화가 일어나는 건 아니다. 바빠 죽겠는데, 피곤해 죽겠는데, 시가 읽힐 리 있겠는가. 하지만 이제는 시가 없는 지하철은 뭔가 아쉽다. 꼭 있을 필요는 없지만 있으면 좋은 것. 없으면 허전하고 어쩐지 재미없고 지루한 것처럼.

노란 선 밖, 일상의 피곤함에 지쳐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간은 지루하고 권태롭다. 그동안 스크린도어를 바라볼 여유조차 없었다면, 오늘만은 한 번쯤 눈앞에 적힌 시를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당신처럼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누군가의 감상이 당신의 마음을 훈훈하게 채워 줄 테니 말이다.

시 쓰는 스크린

비단 지하철뿐만이 아니다. 팝콘을 들고 콜라를 마시며 어두컴컴한 극장 안에서도 시를 읽을 수 있다. 메가박스와 한국시인협회가 함께 진행하는 ‘다시 보는 우리 시’ 캠페인 덕분이다. ‘사랑하는 이여 상처받지 않은 사랑이 어디 있으랴. 추운 겨울 다 지내고 꽃필 차례가 바로 그대 앞에 있다’ 김종해 시인의 시 ‘그대 앞에 봄이 있다’의 한 구절이다. 영화가 시작하기 전 영상과 함께 16초가량 상영되는 시는, 전국 167개 상영관에서 하루 평균 2,200여 회 보여지고 있다. 영화가 시작하기 전, 길게 이어지는 광고만 예상했다면 이제는 시 한 편으로 잔잔함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땅 속의 시인 이야기

“평소 지하철을 많이 타는데요, 오랜 시간 이용하면서 삭막하다는 생각이 종종 들었어요. 사람들 대부분은 표정이 굳어있는 것 같아요. 학생들은 공부에 대한 압박감이 있겠고, 직장인은 업무 스트레스가 상당할 테니까요. 이따금 무엇에 쫓기는 듯 초조해하는 표정과도 마주치게 되는데 그때는 저까지 덩달아 불안해 지더라고요.”

유영옥 시인은 2010년 계간 문학지 신인상으로 등단하여 현재 < 시와 소금 >, < 서라벌문예 >, < 우리 시 >, < 세종데일리 >에 시를 싣고 있다. 그중에서도 < 스치다 >라는 시는 많은 사람이 한 번쯤 읽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 스치다 >는 인생길에서 마주하는 기쁨, 슬픔, 아픔도 슬기롭게 잘 갈무리하여 향기로운 인생을 누려보자는 뜻으로 쓰게 됐어요. 여행하면서 만나는 아름다운 풍경이나 사람은, 마음속에 오랜 향기로 남아 생활에 활력을 주지요. 마찬가지로 이 시를 통해 지친 현대인들이 새로운 힘을 얻었으면 좋겠어요. 지하철 스크린도어 시는 많은 사람을 공감하게 하면서, 쉽게 읽히고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매력이 있지요. 그래서 더욱 잔잔한 여운을 준다고 생각해요. 특히 유명 시인의 글뿐만 아니라, 저처럼 등단한 지 얼마 안 된 늦깎이 무명 시인이나 일반인까지 참여할 수 있어 시민에게 더욱 친근한 느낌으로 다가간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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