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화장품사업부 조영제 사원

LG생활건강에서는 매년 세일즈아카데미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4월 8일까지 모집이 끝났다. 올 상반기 LG생활건강은 어떤 새로운 얼굴들로 채워질지 그 포문을 연 것이다. 이에 대해 LG생활건강 화장품 사업부 백화점 부문에서 오휘, 후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는 조영제 사원과 살짝 그 분위기를 점쳐 보았다.

사진_ 유다솜/제19기 학생기자(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세일즈아카데미로 세 마리 토끼 잡기

조영제 사원은 이미 tvN < 더 로맨틱 > 크로아티아 편 출연자로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단순히 ‘방송 출연자’로만 떠올린다면 큰 오산. 이제 그는 명실공히 LG생활건강 대표 영업직 사원이다. 그 역시 세일즈아카데미 출신. 과연 LG생활건강 ‘신입사원 등용문’이라 불리는 세일즈아카데미의 정체는 무엇일까?

“세일즈아카데미는 LG생활건강 영업직 군의 정규채용 과정입니다. 마케팅 같은 경우엔 ‘마케팅 세미나’가 있고요. 일반 공채와 다름없는데, 다만 그 안에 인턴십, 해외 세미나 등 여러 과정이 세분된 거예요. 사실 이런 ‘인턴십 + 해외 세미나 + 채용’ 프로그램이 회사 차원에서는 추가 비용도 들고 위험성이 높을 수 있어요. 하지만 지원자 입장에선 실무팀에 배치되어 인턴 활동을 하면서 본인과 맞지 않으면 다른 업무, 다른 회사를 생각해볼 여지가 있어서 좋죠. 인턴 경험 없이 공채로 회사에 들어와 본인이 생각했던 것과 다르면 그만둘 수 있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할까요?”

LG생활건강은 일반적인 정규 채용과는 다르게 인턴과 해외 세미나 요소를 가미한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턴십 따로, 채용 따로가 아닌 이 두 가지가 하나의 코스로 이어져 있는 것이다. LG생활건강은 몇몇 대학교를 돌며 대학생에게 이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통합채용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설명회에서는 인사 담당자가 직접 채용과정, 세부 일정 등 세일즈아카데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려준 뒤, 선배 사원이 나와 대학생의 질문에 응답하는 시간을 가진다. 조영제 사원도 선배로서 그의 모교인 경희대 채용 설명회에 참가한 적이 있다.

“회사에서의 일과가 어떻게 되는지,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다른 회사와 비교해서 신입사원 대우가 어떤지 등등 정말 많은 질문을 해요. 올해 설명회는 후배들이 가지만, 앞으로 대학생 취업 관련 멘토링 프로그램이 또 생긴다면 기꺼이 참여할 의향이 있어요. 우리 회사가 감사하게도 대학생이 오고 싶어하는 기업 중 하나로 꼽히더라고요. 회사 구성원 중 하나로 그 명성에 부합하기 위해 많이 홍보하고 싶어요. 이런 멘토링 과정을 통해 열정적인 분들이 우리 회사에 지원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싶어요.”

LG생활건강도 더 로맨틱하나요?

그가 LG생활건강에 입사한 것은 2010년 9월. 올해로 4년 차다. 그때부터 LG생활건강 화장품 사업부 백화점 부문의 오휘, 후를 계속 담당해오고 있다. 제9회 세일즈아카데미 때의 1지망을 최대한 반영해준 것이다. 인턴도 이 팀에서 재미있게 했었다고. 그가 하고 있는 일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길래 자기 일을 이렇게도 재미있어할까?

“제가 몸담은 영업 분야는 굉장히 트렌디한 사업입니다. 계절마다 유행이 다르고 그에 따라 신제품이 크게 성공할 수도 있죠. 저의 주 업무는 매달 백화점과 협의하고 매장 매출을 위해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일이에요. 영업 쪽으로 오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소비자가 이 제품을 왜 선택했는지 알아보는 게 중요하죠. 매장에서 실제로 하는 프로모션도 주의 깊게 보아야 하고, ‘The Face Shop’ 등 화장품 브랜드 포스터를 보면서 가장 눈에 띄는 게 무엇인지 비교도 해보세요. 경쟁사 분석도 물론이고요.”

‘행복한 삶은 만족하는 삶이다.’라는 말처럼 그는 그의 업무를, 회사를, 진정으로 만족해하고 좋아하고 있었다. “LG생활건강만의 매력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는 ‘전사 휴가제도’와 ‘플렉시블 타임 제도’를 꼽았다. 이 둘은 유연하고 유동성 있는 기업문화를 지향하는 LG생활건강의 대표적인 제도이다.

“LG의 다른 계열사와는 달리 ‘전사 휴가제도’가 있어요. 이 제도에 따라 한 달에 한 번, 월요일 또는 금요일에 모든 구성원이 쉴 수 있죠. 금, 토, 일 또는 토, 일, 월 이렇게 3일 연속으로 쉬게 되는 거예요. 회사에 다니다 보면 관공서 업무, 은행업무를 해야 할 때가 많은데, 그날 이 업무를 볼 수 있어요. 또는 국내든 해외든 여행을 통해 재충전할 수도 있죠. 눈치 볼 필요 전혀 없어요. 신입사원부터 제일 높은 직급의 임원까지 다 쉬니까. 더불어 ‘플렉시블 타임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덕분에 8시~5시, 9시~6시, 10시~7시 이런 식으로 출ㆍ퇴근 시간을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요. 요즘은 30분 단위로 하고 있고요. 야근도 거의 없어서 퇴근 시간이 잘 지켜지고 있죠.”

그는 또한 영업인을 꿈꾸는 사람이 있다면 먼저 ‘책에선 배울 수 없는 것’을 찾아보라고 강조했다.

이야기를 듣자 하니 LG생활건강은 꿈의 직장이다. 휴가와 칼퇴근은 언제나 직장인들의 달콤한 오아시스이기 때문. 이토록 유연한 회사 문화는 일의 능률과 함께 회사에 대한 애정도를 높여준다.
그의 LG생활건강 사랑은 tvN < 더 로맨틱 > 출연 당시에도 엿볼 수 있었다. 당시 그는 저 멀리 크로아티아까지 자사의 다양한 제품을 챙겨갔다. 실제로 오휘와 후 제품을 꾸준히 애용하고 있다고 한다. < 더 로맨틱 >에서 ‘성격 미남’으로 불리며 싱글여성 검색어 1위에도 올랐던 조영제 사원. TV 출연 이후 주변 반응이 궁금했다.

“완전 ‘핫’했죠. (웃음) 농담이고요. 아무래도 방송에 출연하다 보니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감사하게도 그 관심이 긍정적이어서 저 개인적으로도 좋았죠. 프로모션 할 때도 관계자분들이나 고객분들께 좀 더 긍정적인 반응과 호감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좋은 이미지로 비친 만큼 더 열심히 회사 생활해야겠다고 다짐했어요.”

타 기업과는 조금 다른 기업 문화를 갖고 있는 회사에, 조금 독특한 입사 방법을 통해 입사하여, TV 출연이라는 남다른 이력을 갖고 있는 조영제 사원. 그에게 취업 준비생을 위한 응원 한마디를 부탁했다. 예상했던 대로 남들과는 약간 ‘다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소위 말하는 ‘스펙’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취업이 어렵다고들 하는데, 이럴 때일수록 자기 자신만의 특기가 있어야 해요. 토익이나 영어공부에만 매달리며 정작 자신이 원하는 활동은 못하고 있지 않나 한번 돌아보세요. 특이한 경험은 분명 당신만의 강점이 될 겁니다. 어느 정도의 통과 기준은 필요하지만 보이는 것에 너무 연연해 하지 마세요.”

보여지는 것에 치중하다 보면 본질을 놓칠 수 있다. 일반 직장인에게 TV 출연은 자칫하면 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오히려 그 이미지를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승화하여 기업 홍보에 애쓰고 있다. 또한 자신의 자리에서 흔들림 없이 맡은 바를 묵묵히 해내고 있다. 누구보다 만족하고 행복해하면서.

1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moticon

스티커 댓글

스티커를 사용해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달기
  • 감동
  • 부들부들
  • 눈물
  • 두근두근
  • 좋아요
  • 사랑해요
  • 멋짐
  • 하하
  • 신남
  • 행복
  • 멘붕
  • 헉
  • 시무룩
  • 하이파이브
  • 응원
  • 쓰담쓰담
  • 뽀뽀
  • 박수
  • 선물하기
  • 고마워
  • 귀여워
  • 셀카
  • 저요
  • 열공
  • 쓰러짐
  • 씻기
  • 팩
  • 더 로맨틱 챙겨보던 작년 이맘 즈음이 생각나네요 ㅋ.ㅋ!!
    햐, 플렉서블 타임제랑 전사 휴가제도라니........ *_*
    물론 재충전의 시간이 주어지는 만큼, 업무에 있어서 더 책임감을 갖고 임해야겠지만 @_@ 부러워요!
    댓글 달기

    유이정

    아 저도 완전 열혈팬이었는뎅ㅋㅅㅋ그 출연자들 사이에서의 미묘한 러브라인도, 그 배경이 된 아름다운 크로아티아도 방송을 보는 묘미였더랬져 *_* 저도 조영제 사원님 뵙고 엘지 생건 가고 싶더라고요.. 이런 유연한 제도를 갖고 있는 회사에서라면 제 생각도 유연하게 펼칠수 있을 것 같아요..♥ 기사가 나온지 두달이 되어가지만 이렇게 찾아봐주시고 댓글달아주시는 독자 분이 계셔서 행복합니다! 더 좋은 기사 쓸 수 있도록 할게여^_^

  • 이미선

    세일즈 아카데미라는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니 새롭게 알게되었어요 :) 더로맨틱 방송을 보진 않았지만 왜 '핫'했는지 알 것 같네요ㅎㅎ 꼭 다시 찾아 보겠어요!!!
    댓글 달기

    유이정

    저두 이번 기회에 새롭게 알게 되었답니당 엘지생활건강은 꿈의 직장이란 것을 ㅎㅎ 그럼요 저 역시 더로맨틱 애청자로서 그때 사회적분위기를 기억해용 ㅎㅎ 완전 핫!!했었더랬죠 영제사원님은 워낙 훈님이라 더욱 더 *.*

  • 고은혜

    옷부터가 심상치 않았는데 역시 즐기는 사람은 겉모습에서도 티가 나나 봐요. 옷이 아니라 표정에서 드러나는 것 같아요. 훤~하잖아요? 나만의 강점은 무엇일까 생각해보다가... 급 우울해졌다는 :(
    댓글 달기

    유이정

    영제사원님 완전 스따일 좋으시죠! 세련되시고 깔끔하시고! 키도 훤칠하셔서 핏이 완전 살아있죠ㅋ.ㅋ 피부도 좋으시고 호감형 외모인지라 정말 은혜기자님 표현대로 훤~해요! 어쩌다보니 완전 영제사원님 찬양글이 되어버렸네ㅎㅎ 암튼 근심과 걱정이 없어보이시고 자신의 일을 만족하며 살아가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습니당. 에잇, 은혜기자님 강점 많은데요. 우선 나의 뒤를 이어, 차세대 소시라능거?! *_* 꾸꾸까까

  • 서현동

    보이는 것에 연연해 하지 않으며 자기의 특기를 살리라는 말씀이 와닿네요. 보이는 외모도 출중하신 것 같고요. 로맨틱과 비지니스를 동시에 잡는 멋진 사람이 되어야겠어요. 기사 잘 봤습니다!
    댓글 달기

    유이정

    맞아요! 마지막단락에 보여지는것에 치중하다보면 본질을 놓칠수잇다- 이것은 마치 제가 제 자신한테 하는말인것같기도해요. 현재의 내가 미래의 나에게?ㅋㅋ 암튼 우리모두 로맨틱과 비즈니스 둘다잘할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아요! 감사함당 *.*

  • 이유진

    성격미남이라는 별명이 무색할 정도로 미남이시네요! 우왕
    특히 앞모습보다 옆모습미남ㅋㅋㅋㅋㅋ죄송해요..사심......
    LG생활건강의 특이한 제도들! 알고가는데 넘 신기하고 좋은 제도네요
    사원들의 사기도 북돋으면서 애사심도 충만해질 것만 같은!!정말 꿈의 직장이네요
    특히 플렉시블 타임제도 ㅡ.ㅜ탐나요...하지만 제가 LG생건에 출근하면 매일매일이 야근일 것 같네요.....ㅋㅋㅋ
    기사 잘봤어요!!!넘 좋아요 *_*사진도
    댓글 달기

    유이정

    레알미남이셨어요..ㅎ.ㅎ LG생건도 레알꿈의직장..ㅎ.ㅎ 저도 댕기고 싶은 욕구가 확확 든다능!! 유진기자님 저랑 같이 야근하며 야식어때유?ㅋㄷㅋㄷ 사진넘괜찮죠! 모델조영제사원님과 포토그래퍼유-다솜기자님에게 심심한 감사를...+_+

  • 민성근

    기사잘봤습니다!ㅋㅋ
    남들과 비슷하거나 좀더 뛰어난 스펙이 아닌, 제가 하고싶은 일을 해야겠어요.
    물론 돈만있다면..ㅋㅋ
    아프리카와 같은 오지로 떠나고 싶어요....
    댓글 달기

    유이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성근기자님은 하실수 있을거같아영!! 아프리카 ㄱㄱ!

  • 아 멋이써요!!ㅋㅋㅋㅋ옷 스타일도 너무 세련되시고 지적이시네여!! 무엇보다 자신의 일을 만족하며 사는게 멋잇으세여!!!!ㅋㅋ
    댓글 달기

    유이정

    외모도, 하시는일에대한 마음가짐도 진심 멋있으세요*.* 보고 있노라면 절로 미소를 짓게 되는 분입니당ㅋ.ㅋ

  • 우와 플렉시블타임제나 전사휴가제도를보니 엘지라는 회사가 직원들을 얼마나 생각하는지 느껴지네요.
    그리고 스펙에 너무 치중하지말고 자신만의 특기를 만들라는말씀 깊이 새겨야겠어요.
    좋은기사 잘보고갑니다! 언제나 빠샤!
    댓글 달기

    유이정

    우헤헿 맞아여~!! 그게 바로 엘지의매력이죠 저 또한 엘지를 떠날수없는 이유예용ㅎㅎ 엘지는 대학생도 많이 사랑하거든용 크킄 저두요새토익걱정많이 하는데 다시금 제가 하고싶은거 다해봐야겠다능 생각이드네용 *.* 언제나 빠샤! 꾸꾸까까

  • 저도 더로맨틱 재미잇게 봣는데 이 분을 직접 만나고 오셧다니 정말 대단해요^^ 엘지생활건강 제가 가고싶은기업중 하나인데 해외 세미나도 보내주고 진짜 좋은 기업인듯 ㅎㅎ 하반기엔 저도 도전해볼게요~~~~~~!!!!!
    댓글 달기

    유이정

    크킄 더로맨틱진짜잼잇엇죠잉 저 그거보면서 혼자 선덕선덕햇던 기억이 흐흐 엘지생활건강 저두 가고싶어용 영업인을 꿈꾸신다면 조영제사원님이 거치신 세일즈아카데미, 마케팅쪽을 꿈꾸신다면 마케팅세미나를 적극 추천해드립니당 :) 도전꼭해보셔용!!!! 감사함당 키킼

  • 우와~~ 더로맨틱에 나왔던 분을 기사로 접하게 되니까 굉장히 신기하네요! ^__^ 세일즈아카데미라는 것도 있군요. 이번 기사 내용이정말알차네요!^^ 기사 잘 봤습니다
    댓글 달기

    유이정

    우헤헿 감사함당! freejin님두 여유로우실때 tvN함 보세용*_* 크로아티아편을 추천함당 :-) 저도 원래 LG생활건강이 좋은 회사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세일즈아카데미라는 유니크한 공채제도, 전사휴가제도나 플렉시블제도처럼 사원들의 복지를 생각하는 좋은 제도도 많다는 걸 이 인터뷰를 하면서 알았답니당~!! 앞으로도 독자여러분께 알찬 내용 전달해줄수있도록 노력하겠씀당 ^_^ 감사해용 크킄

  • 더로맨틱에서 이분 팬이었는데!! 이번 럽젠기사를 통해 또 만나뵙게 되니 반가워요ㅎㅎㅎ사원을 배려,존중할 줄 아는 다양한 시스템이 참 인상깊었어요^^*앞으로두 톡톡 튀는 재밌는 기사 기대할게요!!!!!^______^
    댓글 달기

    유이정

    저도요!!!!!!! 더로맨틱에서 조영제 사원님 짱짱 팬이었어용!!!*_* 뭐 거기 나오신 분들 서일영님, 권종익님, 이현우님, 김진서님 다들 잘생기시고 멋있었지만요 :) 주윤정님, 남민설님, 이유림님 등등 여자분들도 다 너무 예쁘셨구 ㅠㅠ 암튼 제가 제일 팬이었던 조영제사원님께서 같은LG식구시라는게(!) 너무 좋아용ㅎㅎ 제가 다 뿌듯하다능ㅎㅎ LG생활건강은 특히나 사원들을 배려해주는 좋은 제도가 많은 거 같아요! 헤헿 감사함당 앞으로도 톡톡튀는 신선한 기사거리 찾아낼 수 있도록 노력할테니 지켜봐주십쇼!!! 크킄 정말정말 감사해영 ^_________^♥

  • 주시하고 있는 눈ㅋㅋㅋㅋㅋㅋ사진 재밌어요!!ㅋㅋㅋ 하고 싶은걸 하며 사는 모습이 보기좋아요^^ 기사 잘 봤어요 이정기자님!!
    댓글 달기

    유이정

    앗ㅋㅋㅋㅋㅋㅋㅋㅋㅋ 크로아티아를 주시하고 있는 눈이용?ㅎㅎㅎㅎ 다양한 각도에서 잼있게 함 찍어보려고 우리 조영제 사원님과 유다솜 기자님이 수고를 많이 해주셨어요*_* 저희도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잼나게 살아보아요!!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주세영 감사함당 :)

  • 기사 잘 읽었습니다 ! 자신의 자리에서 즐겁게 일하고 계신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댓글 달기

    유이정

    오 감사합니다 ! +_+ 저도 그 점이 제일 아름답다고 생각했어요 :) 우리 모두 먼훗날 취직해서 만족하면서 즐겁게 일하고 있기를 바라요 *_*

  • 엘지생활건강에 세일즈아카데미라는 게 있었군요! 덕분에 유용한 정보를 알아갑니다
    댓글 달기

    유이정

    넹! 바로 신입사원으로 채용되는 다른기업과는 다르게 인턴-해외세미나-정규채용 과정을 거치는 프로그램이더라구요! 앞으로 더욱 더 유용한 정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슴당 :)

  • 아아 더로맨틱 잼있게봐서 기억에 남아요ㅋㅋ 이분이야말로 LG생활건강의 인재시군요~ 자신의 일을 만족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기사 잘봤어요 유이정기자님^^
    댓글 달기

    유이정

    저두 더로맨틱 완전 잼나게 봤어영ㅎ.ㅎ 그때 되게 인상 깊게 봤던 기억이 있는데 완전 잘나가는 LG인이시더라구요!! 저도 이분께 자극을 받아 만족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중입니다*_* 감사합니다 :)

소챌 스토리 더보기

실험실 속 향의 예술가|LG생활건강
<센베리 퍼퓸 하우스> 황은혜 선임퍼퓨머

소채리의 방학 공약

6월 캘린더

똥손을 위한 위빙

믿거나 말거나 캠퍼스 사랑썰

뾰로롱 하루만에 능력자 되는 법

스푼걸즈 | 우리들의 리틀 포레스트

당신의 통학은 안녕하십니까?

2012년, 빙의하고 싶은 영화 속 주인공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