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즈> 박성민 무대 디자이너

“쉽지 않아요.” 공연예술 직업을 가진 대다수 인터뷰이의 공통 답변이었다. 그럼에도, 그들은 왜 그 자리에서 끝없이 물질하는가?

‘예술가는 예민하다.’는 기자의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사람 좋은 웃음을 보여주었던 박성민 무대 디자이너. 일을 놀이처럼 즐기는 그의 자유로움이 상상 그 이상의 것을 디자인하는 원동력이 아니었을까.

럽젠Q : 공연에서 무대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무대 디자이너는 텍스트를 읽고, 장면과 공간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일을 해요. 눈에 보이지 않은 것을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죠. 이때 글로 된 내용을 좀 더 쉽게 풀어서 나타내요. 보는 관객들이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하기 때문에요. 배우가 몸으로 표현한다면, 무대 디자이너는 무대를 이용해 표현해요.

럽젠Q :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일을 진행하나요?

먼저 연출과 여러 스태프가 함께 모여 전체 회의를 해요. 여기서 연극의 컨셉트를 잡죠. 그다음엔 무대 디자이너가 무대를 구상하기 시작해요. 자료 조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머릿속에 있는 구상을 밖으로 끄집어낼 땐 사전 조사가 꼭 필요하죠. 그 후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고 이 결과물에 대해 다시 회의합니다. 사실적으로 표현할 건지, 상징적으로 나타낼 건지 등 세부적인 토론을 통해 결정하고, 이의 결과물을 내요. 그것으로 다시 회의를 통해 정밀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결정해요.

럽젠Q : 그렇다면 계속 다른 분야와 소통해야겠네요?

그렇죠. 계속 회의하면서 피드백 과정을 거치는 거죠. 가능한 한 여러 소리를 들으며 하모니를 이루려고 노력해요. 여기서 혼자 결정할 순 없어요. 혼자 결정하는 건 하나도 없다고 보면 돼요.

럽젠Q : 무대 디자이너가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전 어렸을 때부터 장난감 블록을 갖고 노는 걸 좋아했어요. 또 연극을 많이 보고 관심이 높아졌는데, 적성에도 맞는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이 길이 정말 내 길인지는 확신하지 못했어요. 힘들 땐 더더욱 그랬죠. 그런데 이게 판도라의 상자 같아요.(웃음) 그 상자를 열기가 두려운 거 있죠? 내 길인지 아닌지 알아버리기는 왠지 두려운.

럽젠Q : 지금도 확신이 들지 않나요?

그래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10년, 20년을 해도 모르는 게 직업의 세계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오래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물론 내 길이라고 확신하진 못해도, 공연이 성공리에 치러지거나 상을 받아 결과로써 보답 받으면 스스로 위안이 되죠.

럽젠Q : 무대 디자이너가 되는 일반적인 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대학교에 무대 디자이너과가 많이 생겼어요. 그곳에 진학하여 이론적인 것을 배우고 졸업한 후 다시 현실에서 트레이닝하는 과정이 일반적이죠. 이 직업이 생소할 수 있지만,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어요. 타 직업과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이론을 배우고 졸업하고 현실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고 훈련하잖아요. 무대 디자이너도 같아요.

럽젠Q : 무대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미적 감각이 있어야 해요. 가장 중요하죠. 공간에 환경을 조성하는 거잖아요. 또 연극에 대한 관심이 있어 많이 보고, 책도 자주 읽어야 해요. 머릿속에 있는 걸 그림으로 잘 그리면 좋죠. 그림이 내 머릿속에 있는 걸 표현하는 수단이 되니까요. 계산도 잘해야 합니다. 무대 공간의 크기 같은 거요.


럽젠Q : 듣고 보니 건축의 설계와 비슷하네요?

네. 건축은 실제로 사람이 사는 공간을 조성한다면, 공연장은 사람이 ‘살 것 같은’ 허구의 공간을 조성하는 거죠. 건축은 ‘리얼’이고 공연장은 ‘리얼’이 아니죠.

럽젠Q : 미적 감각이 그리 중요하다면, 타고난 자질이 있어야 하는 건가요?

전 미적 감각은 본인만의 방식을 통해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물을 관심 분야와 연결하면서 훈련하는 거죠. 예를 들면 어떤 장소를 볼 때 그곳을 공연장이라고 생각해요. 옷을 보면 무대 위 공연할 때 입는 옷이라고 생각하고, 주어진 상황을 공연으로 생각하고••• 계속 훈련하는 거죠.


럽젠Q : 다른 직업에 비해 무대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가진 장점은 무엇일까요?

무대 디자이너는 매번 똑같은 일을 단 한 번도 하지 않아요. 이 직업이 갖는 차이점이자 장점이죠.

럽젠Q : 하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크리에이티브한 직업인 만큼 스트레스도 많이 받지 않나요? 본인이 생각하는 의견과 다른 스태프의 의견이 불일치할 때 같은.

네 있죠. 항상 있어요. 만장일치는 단 한 번도 없었어요. 이때 설득의 기술이 필요해요. 무대는 제가 전문가잖아요. 제가 제일 잘 설명할 수 있어요. 생각이 다른 이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준비해야죠. 일하는 동안 공연을 같이 하는 상대를 흉보고 싶어도 결국엔 파트너에요. 같이 일한 결과물로 극을 올리죠. 공연이 올라가는 그 기간에는 싫어도 어쩔 수 없이 함께 해야 해요. 각각의 결과물이 조화를 이루면서 시너지 효과가 확 터져서 관객들에게 보여줘야 하는데, 삐걱거리는 파트너가 있을 땐 신기하게도 무대에서 다 티가 나요.

럽젠Q : 무대 디자인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적은 언제였나요?

가장 최근 일을 말씀드리면, 무대 세트가 떨어지는 일이 있었어요. 배우가 다쳤죠. 무대 디자이너가 이에 대한 책임을 지는 건 아니지만, 무대를 설계한 사람으로서 책임으로부터 완전히 배제되어 있다고 볼 순 없죠. 지방에서 열리는 큰 국가행사 때 준비한 세트 반 이상이 서울에서 내려오지 않은 적도 있어요. 공연 전날까지도 세트가 도착하지 못했죠. 기본 구조물도 오지 못했어요. 정말 가슴이 조마조마했죠. 결국 현장에서 직접 만들었어요. 거의 기적적으로! 또 결과물이 매번 좋아지고 싶지만, 그렇지 않으면 상처도 받고 그래요. 좀 더 좋은 걸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부족한 부분도 많이 보이고요.

럽젠Q : 그럼에도 무대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추천하나요?

네.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대학생 땐 객관식 시험을 봤어요. 틀에 박힌 사고방식으로 정형화된 생각만 했죠. 틀에 벗어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죠. 이런 틀을 벗어나고 깨는 직업이 무대 디자이너라고 생각해요. 내가 상상하는 무대를 현실로 만드는 거니까요. 한 배우가 날아다니는 무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하면 그와 관련하여 필요한 기술을 다 알지는 못하지만, 기술 감독팀과 디렉터의 협력을 통해 가능해요. 제 상상을 현실로 나타내는 일, 쉽지 않지만 달성했을 때의 쾌감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죠.

6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moticon

스티커 댓글

스티커를 사용해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달기
  • 감동
  • 부들부들
  • 눈물
  • 두근두근
  • 좋아요
  • 사랑해요
  • 멋짐
  • 하하
  • 신남
  • 행복
  • 멘붕
  • 헉
  • 시무룩
  • 하이파이브
  • 응원
  • 쓰담쓰담
  • 뽀뽀
  • 박수
  • 선물하기
  • 고마워
  • 귀여워
  • 셀카
  • 저요
  • 열공
  • 쓰러짐
  • 씻기
  • 팩
  • 천혜진

    @남우리 기자
    설레주셔서 감사해요(말이 좀 이상하네요 ㅋㅋ) 우리기자님이라면 즐기면서 하실수 잇으실듯해요 박성민 무대 디자이너님도 일을 즐기면서 하시는 듯 보여 일과 사람이 더 멋져보이더라구요
  • 천혜진

    @황덕현 기자
    네 덕현기자님의 코멘트도 멋져용 감동을디자인하는 직업이라 사람맘 움직이고 감동시키는 직업 참 매력있는 직업인거 같아요
  • 천혜진

    @박상영 기자님 상영기자님ㅋㅋ감사합니다 :)
  • 남우리

    마음 한구석에 언젠가 한번은 도전해보고싶다고 생각해오던 직업이라 읽는내내 얼마나 설렛는지 몰라요헤헤 좋은 기사 감사해요♥
  • 황선진

    사람과 장소와 감동을 디자인하는 직업이네요, 잘 봤습니다!
  • 박상영

    정말 매력적인 직업군인 것 같네요. 기사 잘봤습니다. 천기자님!ㅋㅋ

소챌 스토리 더보기

졸업전시 – 전시 / 공연 / 쇼

서울의 심야식당 3

집밥 “서선생” – 남은 추석 음식 활용편 –

가을이니까, 소채리가 추천하는 10월 나들이

소채리 12인의 옳은미래. 공약

카.더.라.통.신 캠퍼스별 이색전설 7

HS Ad 아트디렉터 임학수ㅣ아트디렉터로 산다는 것

오늘은 불금, 내일은 없다. 4인 4색의 귀가 정신!

2012년, 빙의하고 싶은 영화 속 주인공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