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소개

탐방지역

네덜란드 (덴하흐)
독일 (본, 프랑크푸르트)
벨기에 (메헬렌)
핀란드 (에스포)

탐방기관

네덜란드 / PUM
독일 / SES, BAND
벨기에 / HazelHeartwood
핀란드 / KIUAS, A grid (알토대학교), BUSINESS FINLAND, HES

팀 소개 및 탐방내용

저희의 고민은 ‘결국엔 다 치킨집 창업’이라는 농담에서 출발했습니다. 100세 시대 지라만, 대부분의 근로자는 비교적 젊은 나이(4~50대)에 정년을 채우지 못한 채 퇴직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경력 근로자의 대부분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커리어를 이어나가는 것을 원하지만, 자녀교육, 생활 등의 문제로 인하여 새롭게 도전하기보다는, 위험부담이 적고 진입 문턱이 낮은 생계형 자영업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한편, 청년층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부 지원을 통해 수많은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청년 스타트업은 성장 과정에서 불안정한 경영지원과 자본확보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희는 청년의 아이디어와 중년의 경험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이 이번 탐방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미시적 목표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의 세대 간 장벽 허물기’ 이며, 구체적 목표는 이를 위한 ‘매칭 플랫폼 구상’입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청년과 시니어가 함께할 수 있는 매칭 시스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저희는 이를 배워와 우리나라 스타트업 생태계에 적용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