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소개

global member profile

탐방지역

영국/런던
스위스/제네바, 헤리자우
오스트리아/빈, Oberpreitenegg
핀란드/헬싱키, Varkaus

탐방기관

영국/ Waugh Thistleton , dRMM
스위스/ UNECE&FAO, Hermann Blume
오스트리아/ STEPA, Mayr-Melnhof, Holzforchung
헬싱키/ Stora enso

팀 소개 및 탐방내용

고층 목조건물, 목조건축의 1000년의 역사를 다시 세우자!

과거에만 하더라도 우리는 일본과 같은 나라에 우리의 목조건축기술을 전수해주고, 우리의 장인들이 직접 지어주러 가기도 하는 목조건축의 선진국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철골과 시멘트를 사용하는 현대건축의 등장으로 우리의 목조건축의 명맥은 끊어졌다.

이러한 현재의 건축상황 속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작은 반란이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목조건축의 재발견이다. 그동안 고층건축이 가능한 현대건축의 등장으로 뒤로 밀려나있던 목조건축은 CLT기술의 개발과 임업경영의 발달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고층목조건축을 도입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환경친화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탄소감축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일반적인 편견과는 달리 더 우수한 지진안정성과 화재저항성으로 인해 훨씬 안전한 고층건물을 지을 수 있다.

우리 팀은 고층목조건축에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서 이미 고층목조 건축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선진적인 임산 경영을 하고 있는 유럽지역의 나라들을 선택해서 탐방하기로 결정 하였다.

우리의 유럽탐방을 통해서 현재 인식과 기술적, 임산경영의 한계로 인해서 걸음마 단계인 국내의 고층목조건축의 상황을 극복하고, 우리의 오래된 미래인 목조건축의 1000년의 역사의 영광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공대 여학생3명과 문과 남학생 1명이 한 팀이 되어서 건축을 주제로 글로벌 챌린저에 도전한다!
재밌고 독특한 구성의 우리 팀은 열정 가득한 팀장의 지휘아래, 세상 모든 것을 찾아내는 검색특화 검색커와 비평할 때 눈이 가장 빛나는 독설가, 그리고 두 달전 투입된 문과생이 모여서 팀을 구성하고 있다.

우리팀의 장점은 완벽한 역할분담으로, 조장의 효율적 지시에 따른 검색과 고급진 문장 만들기, 그리고 이에 대한 거침없는 비평을 각각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처럼 서로를 배려하고 뚜렷한 공동의 목표 속에서 극복한 우리는 앞으로도 글로벌 챌린저답게 모든 난관을 극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