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소개

김소윤 LG드림챌린저
홍보광고학 전공
  • 당신을 말해줄 단어 3개가 있다면?

    KEY
    KEYOON은 나의 시그니쳐다. 이 시그니쳐에는 열고 잠그는 상반되는 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열쇠와 같은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나의 신념이 담겨져있다. 나는 사람의 마음을 여는 열쇠 KEYOON[키윤]이다. 그리고 멘티들의 마음을 열고, 꿈을 열어줄 MC KEYOON[키윤]이다.

    Voice
    ‘사람의 마음을 여는 목소리’는 나의 슬로건이다. 사람의 마음을 여는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의 목소리로 시청자들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성우. 나의 목소리로 사람들에게 기쁨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진행자를 꿈꾼다.

    Giver
    세상에는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이 있다. 그 중, 나는 주는 사람(giver)이다. 그리고 주는 것의 마법을 아는 사람이다. 그래서 엘드챌에 참여하는 모든 시간동안, 주멘들은 물론 멘티들에게 내가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줄 것이다. 그것이 내게 더 큰 사랑과 성장으로 돌아올 것을 믿기 때문이다.

  • 나의대학교 1학년 시절은 어떠했나요?

    나의 대학교 1학년 시절은 ‘배신’이었다. 원하는 대학에, 원하는 전공으로 입학했다. 그래서 대학 입학 후, 나는 꿈과 관련해 더 이상 고민이 없을 것이라고. 나의 꿈은 더 단단해질 일만 남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전공은 나와 맞지 않았고, 꿈꾸던 나의 진로는 뿌리 채 흔들렸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끊임없이 고민한 후, 선택한 전공은 내게 ‘실패’로 돌아왔다. 꿈에게 배신을 당한 느낌이었다. 그러나 주저앉지 않았다. 이대로 나의 꿈을 포기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에게 다시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내 인생의 낭만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그리고 더 많은 것을 경험해보기로 결심했다, 나의 세계를 더 확장시키기 시작했다. 그 결과, 나는 꿈을 찾은 주니어멘토가 되어, 꿈을 향해 전진하고 있다.

  • 꿈을 찾기 위해서 지금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꿈을 찾기 위해서 내가 하고 있는 노력은 ‘멈추지 않으려는 노력’이다. 멈추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상황일지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일이 없도록 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내가 꿈을 향해 나아가다보면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속에서 나는 배우는 것이 있을 것이고, 느끼는 것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실패가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내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이 꿈을 찾기를 바라는 것은 큰 욕심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꿈을 찾기 위해 어떤 상황일지라도 멈추지 않으려는 노력을 한다. 그것이 무엇이든, 내가 꿈을 향해 도전하고 경험하기 위한 걸음이라면, 그 걸음들은 모두 꿈을 향하는 하나의 길로 연결될 것을 믿기 때문이다.

  • 당신의 L.O.V.E.는?

    Leadership
    반장, 전교부회장, 전교회장, 과대표 그리고 학생회장까지. 수년간 리더의 자리에 있어온 탓에 내가 가장 높고 대단한 사람이라고 착각하던 때가 있었다. 그런 착각 속에서 나는 정말 좋은 리더가 되지 못했다. 사람들이 나를 ‘정말 좋은 리더’라고 부르기 시작했을 때는 가장 높은 자리를 버리고 ‘가장 낮은 자리에서 사람을 돕는’ 사람이 되었을 때였다. 그래서 나는 높은 자리에서 사람들을 강하게 밀어붙이는 리더가 아닌, 낮은 자리에서 사람을 섬기며, 그들의 마음을 여는 부드러운 리더십을 갖춘 사람으로 지금도 나를 변화시키고 있다.

    Openness
    넓게 세상을 바라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것을 경험해보는 일이다. 그러나 세상 모든 일을 경험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러나 세상 모든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독서’다. 그래서 나는 4년 째, 독서모임을 하고 있다. 간접으로 경험한 그 세계는 경이로웠다. 어느 때는 놀라웠고, 어느 때는 내 자신을 부끄럽게 만들었으며, 어느 때는 분노를 일으켰다. 독서는 좁고 무지했던 나의 틀을 부수고 나의 세상을 확장시켜준 최고의 활동이다.

    Value Creation
    대학에 들어와서 한 활동 중 가장 가치있는 활동은 'LG Dream Challenger‘였다. 8기 주니어멘토로 활동한 것은 나에게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해주었다. 꿈을 향해 걸어가던 길, 그 속에서 생겼던 수많은 시행착오들이 누군가에게는 큰 힘이, 위로가, 자극이되어 새로운 가치로 변하는 최고의 경험을 했다. 또한, 나의 멘티 중 한 명은 캠프가 끝난 후, “제가 빛날 수 있도록 스스로 어둠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자신의 마음을 전했다. 이 말을 통해, 나는 내가 스스로 빛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을 빛나게 해주는 사람이 되고자 할 때 나 또한 빛날 수 있다는 것을 느꼈고, 주는 것의 힘을 배웠다. 그래서 나는 주니어 멘토 9기가 되었다. 이제는 MC멘토로 더 많은 멘티들에게 더 많은 것을 주는 사람이 되고싶다.

    Energy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나의 꿈을 찾기 위해 ‘패기’를 넘어선 ‘객기’를 부렸다. 남들이 보았을 때는 어리석다고 생각할 만큼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자 했고, 무모한 일에도 과감하게 용기를 내어 도전했다. 그 결과, 모자란 것 투성이었던 아마추어는 자신의 이름을 건 라디오 프로그램의 DJ를 맡게 되었고, 청취자들에게 사랑받는 베스트 DJ가 되었다. 그렇다, 이것은 꿈을 찾은 나의 이야기다.

  • 나에게도 멘토가 있다면 누구인가요?

    이금희 선배님(이금희 아나운서), 이금희 선배님께 짧지 않은 시간동안 나의 이야기를 들려드린 적이 있다. 상처가 많았을 나의 이야기를 들으신 후, 선배님은 내게 “잘 살아내줘서 고맙고, 앞으로 잘 살아 갈 네가 참 고맙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지쳐있던 내 마음을 치유해준 그 한마디도 참 감동적이었지만, 그 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내 이야기를 경청하던 선배님의 모습이다. 선배님께 나의 이야기를 하는 동안, 선배님은 단 한 번도 나의 이야기를 끊지 않으셨다. 그저, 엄마와 같이 나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셨다. 그 때, 나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 경청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지를 배웠다. 나도 멘티들의 이야기를 엄마와 같이 경청해줄 수 있는, 마음으로 공감해줄 수 있는 멘토가 되고싶다.

  • 캠프 2일차, 당신이 전할 '꿈꾸는 사람도서관 주제는?

    ‘꿈을 위한 기꿈제.’
    인디언이 기우제를 지내면 반드시 비가 온다. 그 이유는, 그들은 비가 올 때 까지 끈질기게 그리고 간절하게 춤을 추고 노래하기 때문이다. 인디언에게 필요한 것이 ‘비’였다면, 청춘인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꿈’이 아닐까? 꿈을 향해 끈질기고, 간절하게 수많은 도전과 경험을 한 결과, 꿈을 찾은 나의 이야기를 전하고싶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나의 전문성을 살려 스피치, PPT와 관련한 많은 정보를 멘티들에게 공유하고싶다.

  • 당신에게 꿈이란?

    나에게 꿈이란, 거울이다. 거울은 나의 현재 모습을 반영하는 것이다. 내가 변하면 거울 속 내 모습도 변한다. 그리고, 거울 속 내 모습이 변하는 것은 본래의 내가 변할 때만 가능한 것이다. 나에게는 크고 작은 꿈들이 참 많다. 김소윤이라는 사람이 일평생을 살면서 이루고 싶은 원대한 꿈, 인간관계에서 이루고 싶은 꿈, 직업적으로 이루고 싶은 꿈 등 카테고리도 다양하다. 이 크고 작은 꿈들은 모두 현재의 나와 직결되어있다. 그리고 현재의 나를 반영한다. 내가 성장하면 나의 꿈도 성장할 것이다. 나의 꿈이 아름답다면, 현재의 나는 아름다운 것이다. 꿈은 나를 반영하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 주니어멘토로서 멘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당당하게 엘드챌의 멘티가 된 여러분, 만나서 정말 반가워요. 꿈의 공간인 엘드챌에서 여러분을 만날 생각을 하니까 참 설레이고 기쁩니다. 제가 처음으로 엘드챌을 지원한 건, 대학교 1학년 때였어요. 맞아요, 여러분과 같은 멘티로 지원했었어요. 하지만, 저는 탈락했답니다. 그 때 저는,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서, 주니어멘토로 지원해야지! 그리고 그 때는 꼭 합격해야지.’라는 꿈을 새로 꾸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 꿈을 이루고, 주니어멘토 그리고 MC멘토로 여러분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꿈을 향해 걸어갈 힘과 함께 걸어갈 사람을 얻는 꿈의 공간, 엘드챌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해요. 여러분들이 ‘꿈’에 취하는 72시간이 될 수 있도록, MC키윤이 여러분들의 마음과 꿈을 열어드릴게요.